필옵틱스 [161580] - 분석요청이 있어서 들여다 보는 종목입니다.

161580

snapshot

2017년 6월 코스닥 상장하자마자 박살이 나고있는 필옵틱스입니다.

보시다시피 상장후 바로 장기하락추세에 돌입되었습니다.

2019년 초에 장기하락채널의 상단을 돌파하였지만 상승파동의 시작이 아니라 장기박스권속에서의 움직임으로 보여집니다.

다만 고무적인 부분은 장기하락추세를 멈추고 수평박스권속에서 시세가 형성되고 있기 때문에 바닥권을 다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종목의 진정한 상승파동은 위 차트의 붉은 박스의 상단을 돌파하고 지지받고 난 후가 되겠습니다.

언제까지 붉은박스권 내에서만 움직일지는 아무도 모르기에 현재의 시세수준에선 박스권하단매수 상단매도라는 전형적인 박스권매매가 유리합니다.


최근 단기상승채널이 만들어지고 있는 모양새인데 채널내에서의 하단매수 상단매도를 유지하는것 또한 좋은 매매일 듯 합니다.

단 단기상승채널의 하단을 분명히 이탈하는 모습이 보인다면 다시 붉은 박스권 하단에서 지지받고 파동이 돌아갈 때 재매수 하는것이 유리합니다.



snapshot

박스권 내에서 유의미한 거래량이 터진날들은 대부분이 긴꼬리역망치형이나 장대양봉 장대샅바형들입니다.

만약 현재의 시세수준이 저점박스권이라고 예상해 본다면 이는 매집봉으로 해석 할 여지가 있습니다.



차트로 표시할 순 없지만 이 종목의 박스권내에서의 순매수는 개인이 압도적입니다.

2018년 10월부터 개인이 계속 순매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보통 개인의 순매수는 가격의 하락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도 가격이 박스권을 유지한다?




이런 스몰캡종목의 주포는 대부분 개인세력입니다.

만약 개인투자자가 1년가까이 순매수를 하는데 가격이 빠지지 않고 박스권을 유지한다면 이것은 개인세력의 매집으로 볼 여지가 있습니다.

일단 제눈엔 그렇게 보입니다.


따라서 차트상으론 저점박스권의 진행중이라고 판단합니다.

또한 단기상승추세의 하단부에서의 반등이 진입시점이고, 분명한 이탈시 손절, 그리고 박스권하단에서의 반등시 진입시점이라고 판단합니다.




-기업개요


동사는 2008년 2월 인쇄 회로 기판 관련 장비, 평판 디스플레이 관련 장비와 부품 등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7년 6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현재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PCB, TSP 제조장비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현재 동사를 제외하고는 3개의 계열회사((주)필머티리얼즈, PHILOTICS VIETNAM CO., Ltd., PHILOPTICS USA Inc.)가 있음.

출처 : 네이버금융


아래는 신한금융투자의 2019년 6월28일 리포트입니다.


OLED 및 이차전지용 레이저 장비 업체

레이저 광학 기술을 기반으로 OLED와 이차전지 제조용 장비를 생산하는 업체다.
주력 장비는 OLED 제조용 레이저 커팅장비와 LLO, 2차전지 제조용 조립장비와 레이저 노칭장비이다.
2018년 기준 부문별 매출 비중은 OLED 장비47.7%, 이차전지 장비 14.5%, 기타(PCB/TSP 장비, 부품) 34.8%이다.
회계기준 변경으로 실적 변동성 커졌지만, 올해 흑자전환 전망 2019년 매출액 1,685억원(+203.5% YoY), 영업이익 102억원(흑자전환)을 전망한다.
4Q18에 회계기준 변경(진행률→인도 기준) 이후 장비 납품에 따른 실적 변동성이 커졌다.
올해는 상반기보다는 하반기에 매출 인식이 몰릴 것으로예상된다.
분기 흑자전환은 3Q부터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
작년 실적 부진이 컸던 탓에 올해 급격한 턴어라운드가 예상되지만, 실적 추정치는 보수적이라 판단한다.
디스플레이 부문에서는 셀/모듈 커팅장비를 중화권에서 비교적 안정적으로 수주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차전지 부문에서는 주요 고객사 향 조립장비 납품과 함께 2H19 주요 고객사의 헝가리 라인 투자 시 신규 장비를 대응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국내 주요 고객사의 Flexible/Rigid OLED 보완투자와 후 공정 라인에 관련 장비를 납품한 것으로 파악된다.
주요 고객사의 대형/중소형OLED 라인 투자 시 장비 대응 가능성이 있고, 추가적인 업사이드로 판단한다.

투자의견 ‘중립’ 유지하나, 긍정적인 시각 견지

실적 내리막은 상반기를 기점으로 끝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올해 탑라인을 2017년 수준으로 회복하기는 어려울 것이기에 비용 절감 노력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디스플레이 장비 수주 (중화권 OLED라인 및 후공정 라인, 주요 고객사 보완투자 대응)과 이차전지 신규 장비 납품이 예상된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하반기 및 내년 실적 상승세의 가시성이 높아지는 시점에서 매수를 고려해볼만 하다.





하반기~내년의 긍정적인 모멘텀을 기대

최악의 시기는 지나간 것으로 보이며, 올해는 상반기보다 하반기에 기대할만한 모멘텀이 많은 것으로 예상한다.

1. OLED용 레이저 장비: 올해 중화권과 국내 주요 고객사에 셀, 모듈 커팅 장비를 주력 납품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화권에서 Flexible OLED 신규 라인에 수주 가시권이높다.
올 하반기까지 중화권 신규 라인 투자가 예정되어있어 커팅 장비 수주를 기대해볼 수 있으며, 내년까지 후공정 라인 투자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돼 장비 수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또한 국내 주요고객사의 OLED 라인 보완 투자 집행 시 장비 대응이 가능하다는 점이긍정적이다.
이미 Flexible, Rigid OLED 라인 보완 투자에 장비를 대응한 것으로 파악된다.
대형 OLED용 레이저 커팅장비도 연구개발이 완료되었으며, 중소형 OLED용 레이저 장비는 레퍼런스가 있기 때문에 주요 고객사의 대형/중소형 OLED 라인 투자 시 장비 납품을 기대해 볼 수 있다.

2. 이차전지 공정 장비: 지난해 말 주요 고객사 신규 라인의 공정 방식 변화(와인딩→스태킹)로 인해 기대했던 레이저 장비 대신 조립 장비를 주로 수주한 것으로 파악된다.
다만 올 하반기 주요 고객사의 헝가리라인 증설이 전망되는데, 이에 대응하는 신규 장비 수주가 기대된다.

3. 기타: PCB/TSP 노광 공정 장비와 부품 매출이 속한다. PCB/TSP 장비는 견조한매출 발생이 예상되며, 부품 매출은 기납품한 장비의 사용이 진행되면서 매출 기여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매출액은 2018년 수준이 워낙 낮았던 탓에 전년대비 203.5%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OLED 커팅용 레이저 장비 수주가 올해~내년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주요 고객사 보완투자에도 장비 대응이 가능해 긍정적이다.
이차전지 장비는 조립장비의 납품 및 신규 장비의 수주로 실적 기여도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한다.
매출액이 증가함에 따라 올해 연간 흑자전환을 전망한다. 본격적인 수익성 개선은2020년에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라지만 이 모든것이 예상 기대 입니다.

물론 최근에 삼성디스플레이 베트남에 35억짜리 공급계약을 했고, 그 이전에도 2Q기준 3건, 3Q기준 2건의 공급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것은 1Q대비 확실히 좋은 흐름입니다.

따라서 리포트대로 장기 수익성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되 차트를 무시한 가치투자는 지양하고, 차트분석을 통한 매매를 하는것이 합리적이라 생각합니다.



161580Beyond Technical AnalysischartChart PatternsKOSDAQkospiKRXTrend Analysisyumd

Disclaimer